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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路 (Education, Education) | 为什么贫穷? | 본문
本人亦经历过庞庞的高考大军,所以对镜头所示,不由唏嘘,阵阵恶寒,从心底腾腾的冒起。当那个镇里的小女孩得知自己的成绩只有388时,霎的,她就哭了。外人可能不明白分数的意义何在,也就不知为什么分数能让一个成年人如此失态。我亦淡忘了当年高考的压力,所以初始,对于小女孩的眼泪,并没有多大的感伤。但是陡然间,想起了我当年高考后,曾经坐在电脑前,心惊抖颤的打开查分的网站时的心情,那种恨不得拜天拜地拜佛拜菩萨耶稣基督等等的心境,那种如果考得好人生就是一片辉煌如果考得不好人生就等于一坨屎的心情,让我重新理解了小女孩绝望的眼泪。
이 작품은 주로 중국 후베이 지역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후베이는 중국에서 손꼽히는 인구 대성인 동시에 교육 대성이라는 점에서 이해가 됩니다. 매년 수많은 학생이 가오카오(대학 입학시험)에 응시하는 모습은 그야말로 놀랍습니다. 저도 가오카오 대군을 경험했던 사람으로서, 화면에 비치는 장면을 보니 절로 한숨이 나고 가슴 깊은 곳에서 서늘함이 올라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 마을의 어린 소녀가 자신의 점수가 388점(600점 만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순간 눈물을 터뜨렸습니다. 외부 사람들은 이 점수가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고, 왜 어른조차 그렇게까지 동요하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가오카오의 압박감을 오래전 잊고 지냈기에, 처음에는 그 소녀의 눈물에 크게 감정 이입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예전 제가 가오카오 후 컴퓨터 앞에 앉아 떨리는 마음으로 성적 조회 사이트를 열었던 순간이 떠올랐습니다. 하늘과 부처님, 예수님 등 모든 신께 기도하고 싶은 마음이었고, 시험을 잘 보면 인생이 빛날 것 같고, 못 보면 인생이 망할 것 같던 그 기분이었습니다. 그 기억 덕분에 소녀의 절망적인 눈물을 다시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分数的意义,在于当时,似乎比我的生命更加重要百倍。我不了解生命的意义,只晓得高考分数的重要性。孩子们的尊严,和他们的对人生的感观,被高考毁的体无完肤。
점수의 의미는 당시, 내 생명보다도 백 배 더 중요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나는 생명의 의미는 알지 못했지만, 가오카오 점수의 중요성은 알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존엄성과 인생에 대한 감각은 가오카오에 의해 철저히 짓밟혔습니다.
镜头切转,到了武汉珞珈学院一个应届毕业生的画面,他正在填写毕业的自我鉴定。他的用语简直可以用“规范”二字来形容。里面谈及的东西大而空洞,看到这样的言语,马上就能感觉到他本人对于社会对于工作的不了解和思想的不成熟。虽然已经感觉到他在校期间为了不和社会脱节而做出的种种努力,但实际上成效甚微。都说大学是学生去往社会的中转处,但是我感受到的大学,并没有任何润滑剂的作用,学生如果需要获取经验以便能顺利融入社会,都还必须靠自己课余时间的努力,尽量多参与活动,尽量多与人接触。学校的积极作用微乎其微。或许有人说,学校提供了这样一个平台,但试问如果不是为了文凭,只是需要平台和机会,何不直接就在社会就业,而是经过大学的过渡呢?大部分的大学生毕业后对于社会不仍是一知半解么?学的专业甚少有实用性,就在这样的情况中还被抛到社会上挣扎求生。除了年岁比高中毕业大上一些,有太多的不同之处么?
배경이 바뀌면서, 이번엔 우한의 뤄자 대학(珞珈学院)에서 한 신입 졸업생이 졸업 자기 평가서를 작성하는 장면으로 넘어갑니다. 그의 표현 방식은 그야말로 "표준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형식적이고, 안에 담긴 내용은 크고 공허하기만 합니다. 이러한 언어를 보면, 그가 사회와 직장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사고가 아직 성숙하지 않았음을 즉각 느낄 수 있습니다. 대학 시절 동안 사회와 동떨어지지 않으려 했던 그의 노력이 엿보이긴 하지만, 실제로 성과는 미미했습니다. 대학이 학생들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중간 단계라고들 하지만, 제가 느낀 대학은 전혀 윤활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학생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스스로의 노력에 의존해야 하며, 수업 외 시간을 활용해 최대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사람들과 많이 교류해야 합니다. 학교의 긍정적인 역할은 거의 미미한 수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학이 하나의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만약 단순히 플랫폼과 기회만 필요하다면, 왜 대학을 거쳐야 하고, 곧장 사회로 나가 일하지 않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졸업 후에도 여전히 사회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배운 전공도 실제로 유용한 경우는 드물고, 이런 상황에서 사회로 내던져져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생보다 나이가 조금 더 많다는 것 외에 얼마나 많은 차이가 있을까요?
而毕业之后,学校就和你无甚关系了,毕业的学生对于他们只是一个数据:就业率。他们通过提高就业率的办法达到招生更多进而赚更多钱的目的,实际上你的就业方向是好是坏,在学校学的东西对你现在是否有用,他们一点也不在乎。
그리고 졸업 후, 학교는 당신과 아무 상관이 없으며, 졸업하는 학생들은 그들에게 단지 데이터: 취업률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취업률을 높이는 방법을 통해 더 많은 학생을 모집하고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합니다. 실제로 당신의 취업 방향이 좋든 나쁘든, 학교에서 배운 것이 현재 당신에게 유용한지에 대해 그들은 조금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万超的工作上,用到office软件的地方很多,但是这恰好是他的弱项,也因此,他没有保住他的第一份工作。关于办公软件我有很深的体会,我曾经在上海的一家备业的酒店面试,测试的第一项是EXCEL,结果做的并不好,毕竟没有接触过专业的培训,而上一份工作中用到的软件还是2003年版的,2010年的界面我完全不熟悉,又怎能做好呢?之后我买了一本EXCELHOME 2010的教材自学,然后去参加上海的浦东软件园面试,但还没接触面试,就先被要求做EXCEL测试,结果却是,大部分都不会。我的技术太差?不是,现在的工作中,我的EXCEL水平,仅靠我当初自学的那一点基础部分,就击败了很多人,但是如果涉及函数等,我就完败了。所以办公软件绝逼是大学应该着重教育的部位,但是实际上呢?我所在的学校只有一个学期有这样的课程,学生接触的机会太少,而且因为对其重要性不知,所以也只是抱着考试考过即可的心态去接触。唯一真正用到的地方,只是论文写作时候的排版而已。不是没有学办公软件学得好的同学,只是,他们都是自学成才,不懂就问人而已。即便如此,实际应用能力是否满足工作需求,也未可知。就业之难,看他的处境便可得知。只要你曾经经历过那样绝望的等待面试电话等待面试结果,那份心境永远都印刻在脑海里。
완차오(万超)의 업무에는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곳이 많지만, 이것은 그의 약점이기 때문에, 그는 첫 직장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오피스 소프트웨어에 대해 저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일찍이 상해의 한 호텔 면접을 볼 때, 첫 번째로 요구된 시험 항목이 EXCEL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그 과제를 잘 못 했습니다. 왜냐하면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고, 제가 이전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2003 버전이었고, 2010 버전은 전혀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면접에서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그 후, 저는 EXCELHOME 2010 교재를 구입하여 독학을 했고, 상해의 푸둥 소프트웨어 공원에서 또 다른 면접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EXCEL 시험을 먼저 봐야 했습니다. 결과는 대부분 모르겠다는 대답뿐이었습니다. 제 기술이 부족한 걸까요? 아니죠. 현재 제 직장에서 제 EXCEL 수준은 그때 독학으로 배운 기초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을 능가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함수나 복잡한 기능이 필요할 경우, 저는 완전히 뒤처집니다. 그래서 오피스 소프트웨어는 대학에서 반드시 교육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제 학교에서는 오직 한 학기만 관련 수업이 있었고, 학생들이 접할 기회가 너무 적었습니다. 게다가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학생들은 시험을 통과하려는 마음으로만 수업에 임했을 뿐입니다. 유일하게 실제로 사용된 부분은 논문 작성 시 레이아웃 작업이었습니다.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잘 다루는 학생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모두 독학으로 배운 사람들입니다. 모르면 사람에게 물어보는 방식이었죠. 그렇다고 해서 실제 업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충족시키는지 여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취업의 어려움은 그의 처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면접 전화나 면접 결과를 기다리던 그 절망적인 마음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그 마음이 평생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这也是为什么在这部分,仍旧能感受到社会的严酷。因为我在高校四年期间,除了增加书本上的知识,几乎没有给我提供与社会接触的任何机会。如果没有自己的努力去接触社会,我根本不可能成功。学校的管理,做出来的事,也没有对我产生任何有意义的帮助。这种校企合作是空洞的,最终都是为了能够有更多企业愿意到学校招聘并且为学校带来更多的声誉与资金。学校反而是以一种为了自己而推行这些合作的态度,而不是真正为了学生的就业而去做这些事。
이것이 바로 이 부분에서 사회의 냉혹함을 여전히 느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제가 대학 4년 동안 얻은 것은 책 속의 지식 외에는 사회와의 접촉을 위한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만약 제가 스스로 사회와의 접촉을 시도하지 않았다면, 저는 결코 성공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학교의 관리와 그들이 만들어낸 일들은 제게 의미 있는 도움을 주지 않았습니다. 이런 산학 협력은 공허한 것일 뿐, 결국 학교는 더 많은 기업들이 학교에 와서 채용하고 학교에 더 많은 명성과 자금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런 협력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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