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ohsi
중국어문법: 한정성의 효과와 시간순서 원리(PTS) 본문
한국어와 중국어 문장 의미어순 배열에서 나타나는 인지 메커니즘
한민족문화연구, 2013, 44(), 7
www.kci.go.kr
1. 한정성의 효과 (정보구조, Information Structure)
- 기본 원리:
화자와 청자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한정된 정보)는 문장 앞부분, 주어 위치에 온다.
반대로, 새로운 정보(비한정 정보)는 문장 뒤쪽에 오는 경향이 강하다. - 예시:
- 那本书我已经看完了。
→ '그 책(이미 알고 있는 책)'을 나는 벌써 다 읽었다. (O) - 一本书我已经看完了。 (X)
→ '책 한 권(새로운 정보)'을 주어로 바로 못 씀.
- 那本书我已经看完了。
-
- 我已经看完了一本书。
→ '책 한 권'을 문장 뒤에 놓아 새로운 정보로 표현. (O)
- 我已经看完了一本书。
- 존현문 (존재 표현)
- 장소+在+한정 정보 (이미 아는 대상)
→ 那本书在桌子上。 (그 책이 책상 위에 있다) - 장소+有+비한정 정보 (새로운 대상)
→ 桌子上有一本书。 (책상 위에 책 한 권이 있다)
- 장소+在+한정 정보 (이미 아는 대상)
- ‘把’구문
- 把 뒤 목적어는 한정적인 성분이어야 함
2. 시간순서 원리 (Principle of Temporal Sequence, PTS)
- 문장 성분은 시간적 순서에 따라 배열됨
- 동작이 일어나는 순서에 맞춰 동사구를 배열하고, 부사어 위치도 시간순서에 따라 결정됨
2-1. 연동문 (두 동사가 시간순으로 연달아 나오는 문장)
- 예) 我去商店买东西。
→ 먼저 가고, 그 다음에 물건 산다.
2-2. 전치사구 부사어 위치
- 사건 발생 장소를 표시하는 전치사구는 동사 앞에 온다.
- 他在厨房里做饭。 (그는 부엌에서 밥을 짓는다) → '在厨房里'는 밥짓는 동작에 앞서 위치함
- 동작의 결과 상태를 나타내는 전치사구는 동사 뒤에 온다.
- 他掉在水里。 (그는 물에 떨어졌다) → '在水里'는 떨어진 결과 위치
2-3. 부사어와 보어의 차이
- 부사어는 동사 앞에 위치해서 특정 사건을 묘사
- 他很快地跑了。 (그는 빨리 달렸다) → 빠른 속도로 동작을 시작함
- 보어는 동사 뒤에 위치해서 동작의 정도나 결과를 설명
- 他跑得很快。 (그는 달리기를 빠르게 한다) → 달리는 행위에 대한 평가
2-4. 심리상태 부사어 위치
- 동사 앞: 동작 시작 전에 심리 상태가 존재함
- 他很高兴地玩儿。 (그는 기쁘게 논다)
- 동사 뒤: 동작 후에 심리 상태가 생김
- 他玩儿得很高兴。 (놀다가 기분 좋아졌다)
요약:
한정 정보 (기존 정보) | 주어, 문장 앞 | 이미 알고 있는 정보 |
비한정 정보 (새로운 정보) | 문장 뒤 | 새롭게 소개되는 정보 |
연동문 동사 | 시간 순서대로 배열 | 먼저 일어난 일이 앞, 나중 일이 뒤 |
전치사구 (행동 장소) | 동사 앞 | 행동이 일어나는 장소 |
전치사구 (결과 위치) | 동사 뒤 | 동작 결과가 나타나는 장소 |
부사어 (행동 방식) | 동사 앞 | 동작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
보어 (행동 정도/결과) | 동사 뒤 | 동작의 정도나 결과 평가 |
심리상태 부사어 | 동사 앞 (행동 전), 동사 뒤 (행동 후) | 심리 상태가 동작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
11.3 동작의 완료와 지속 표현 원리 (Aspect Principle)
중국어에서 동작의 완료(완성됨)와 지속(계속됨)을 나타내는 표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조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了, 着, 过 등이 그것입니다.
- 了: 동작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着: 동작이나 상태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过: 경험을 나타냅니다. 과거에 어떤 동작을 해 본 적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조사의 위치도 시간순서 원리(PTS)에 영향을 받습니다.
(1) 动词 + 了
예) 我吃了饭。 (나는 밥을 먹었다.)
- 동작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냄.
(2) 动词 + 着
예) 他站着说话。 (그는 서서 말하고 있다.)
- 동작이나 상태가 계속 진행 중임을 나타냄.
(3) 动词 + 过
예) 我去过北京。 (나는 베이징에 가본 적이 있다.)
- 경험을 나타냄.
11.4 부정문의 위치 원리 (Negation Principle)
중국어에서 부정어(不, 没有 등)는 동사 앞에 위치하며, 문장의 의미와 시제에 따라 적절한 부정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 不: 습관적이거나 미래의 동작을 부정할 때 사용
예) 我不去。 (나는 안 간다.) - 没(有): 과거에 일어난 동작이나 완료된 상태를 부정할 때 사용
예) 我没去。 (나는 가지 않았다.)
부정어 역시 문장 성분의 순서 원리에 영향을 받으며, 특히 완료 시제를 표현할 때 동사와 조사(了, 着 등) 사이에 올 수 있습니다.
시간순서원리(PTS, The Principle of Temporal Sequence)에 따른 예문
- 我【先】吃饭,【再】看电视。
(나는 먼저 밥을 먹고, 그다음에 TV를 본다.)
- 설명: ‘先’와 ‘再’를 써서 시간 순서대로 동작이 일어남을 명확히 함.
- 他【走进】教室,【坐下】开始上课。
(그는 교실에 들어가 앉아서 수업을 시작했다.)
- 설명: 두 동사 ‘走进’, ‘坐下’가 시간 순서대로 배열됨.
- 我【去】商店,【买】东西。
(나는 가게에 가서 물건을 산다.)
- 설명: 연동문 구조, 시간 순서에 따라 동사구 나열.
- 小猫【跳下】桌子,【跑开】了。
(고양이가 탁자에서 뛰어내려서 도망갔다.)
- 설명: 동작 순서가 앞뒤로 배열됨, ‘了’가 완료 의미.
- 他【在厨房里】做饭。
(그는 부엌에서 밥을 한다.)
- 설명: 장소 부사구 ‘在厨房里’는 동작 ‘做饭’보다 앞에 위치해야 함(동작의 배경).
- 我【昨天】写了信,【今天】寄出去。
(나는 어제 편지를 써서, 오늘 보냈다.)
- 설명: 시간 부사 ‘昨天’, ‘今天’가 시간순서로 배치됨.
- 她【先】洗手,【然后】吃饭。
(그녀는 먼저 손을 씻고, 그 다음에 밥을 먹는다.)
- 설명: ‘先’, ‘然后’로 시간 순서를 강조.
- 小明【跳到】水里,【游泳】。
(샤오밍이 물에 뛰어들어 수영을 했다.)
- 설명: 동사 ‘跳到’가 ‘游泳’ 앞에 와서 순서 표시.
- 他【买了票】,【上了车】。
(그는 표를 사고, 차에 탔다.)
- 설명: 두 완료 동작의 시간적 순서.
- 我【看完】书,【放下】书包。
(나는 책을 다 읽고, 가방을 내려놓았다.)
- 설명: 동작 완료 후 다른 동작 순서.
어법적, 문형적 설명
- 연동문(连动句): 여러 동사구가 시간 순서대로 접속사 없이 나열된다. (예 3, 8, 9, 10)
주어가 하나이며 동작이 시간적으로 앞뒤 관계를 가진다. - 시간 부사(时间副词) 사용: ‘先’, ‘再’, ‘然后’, ‘昨天’, ‘今天’ 등으로 시간의 흐름을 명확히 함. (예 1, 2, 6, 7)
부사어가 문장이나 동사 앞에 위치하여 시간 순서를 표시한다. - 장소 부사구 위치: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구는 동작의 배경으로 동사 앞에 위치해야 한다. (예 5)
이는 시간순서원리에서 ‘상태 선행’을 의미한다. - 완료조사 ‘了’ 사용: 동작이 완료됨을 표시, 시간 순서를 명확히 함. (예 4, 6, 9, 10)
‘了’는 동사 뒤에 위치하여 동작 완료를 나타낸다. - 동작의 선후관계: 동사가 나열될 때 발생하는 사건의 시간적 순서에 따라 배열된다. (전부 해당)
시간순서원리는 동사 또는 구문 배열의 핵심 원리이다.
1. 연동문(连动句)
정의: 한 문장에 두 개 이상의 동작이 시간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문장. 접속사 없이 연속 동작을 표현.
문형 구조
주어 + 동작1 + (목적어1) + 동작2 + (목적어2)
예문
① 他【去】商店【买】东西。
(그는 가게에 가서 물건을 산다.)
→ ‘去’가 먼저 일어나는 동작, ‘买’가 두 번째. 접속사 없이 연결됨.
② 她【走进】教室,【坐下】开始听课。
(그녀는 교실에 들어가 앉아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 세 동작이 시간순서대로 진행됨.
어법 포인트:
- 동작의 주체는 같아야 한다.
- 접속사 없이 동사들이 시간 흐름대로 나열된다.
2. 시간부사 사용 (时间副词)
정의: ‘先’, ‘再’, ‘然后’, ‘最后’ 같은 시간 부사를 써서 동작의 순서를 강조.
문형 구조
주어 + 先/再/然后/最后 + 동사
예문
① 我【先】洗澡,【再】睡觉。
(나는 먼저 샤워하고, 그다음에 잔다.)
② 他【昨天】看了电影,【今天】又去看了一次。
(그는 어제 영화를 봤고, 오늘 또 한 번 봤다.)
어법 포인트:
- 시간 부사는 보통 동사 앞에 위치한다.
- ‘先’, ‘再’, ‘然后’, ‘最后’의 순서는 엄격히 지켜져야 자연스럽다.
예: 先 → 再 → 然后 → 最后
3. 동작 완료 표현 (‘了’ 사용)
정의: 완료 조사 ‘了’를 사용하여 동작이 끝났음을 나타냄. 두 동작 사이의 선후관계 명확화.
문형 구조
동사1 + 了 + 목적어 + ,+ 동사2 + 了
예문
① 他【吃了】饭,【出门】了。
(그는 밥을 먹고 나갔다.)
② 她【写完】作业,【关】了灯。
(그녀는 숙제를 다 하고 불을 껐다.)
어법 포인트:
- ‘了’는 동사 뒤에 위치하여 완료 표시.
- 시간 순서 원리를 반영하여 완료 후 이어지는 동작이 배열됨.
4. 장소·시간 부사구는 동사 앞에 (배경 정보 선행)
정의: ‘在 + 장소’나 ‘时间’ 부사어가 동사보다 앞에 나와 배경 정보를 제공.
문형 구조
주어 + (时间/地点 부사구) + 동사
예문
① 他【在图书馆】看书。
(그는 도서관에서 책을 본다.)
② 我【昨天】去了北京。
(나는 어제 베이징에 갔다.)
어법 포인트:
- 중국어는 배경 정보 → 동작 정보의 순서로 배열됨.
- 시간순서원리와의 연결: 먼저 ‘언제’, ‘어디서’가 나와야 다음 행동의 기반이 됨.
5. 복합 연결 표현 (先…, 然后…, 最后…)
정의: 시간 순서가 명확하게 나뉠 때 접속 부사를 통해 단계별 동작을 나열함.
문형 구조
主语 + 先…,然后…,最后…
예문
① 我【先】打电话,【然后】写邮件,【最后】出去买东西。
(나는 먼저 전화를 걸고, 그 다음 이메일을 쓰고, 마지막으로 장을 보러 나갔다.)
② 她【先】回家,【然后】做饭,【最后】休息。
(그녀는 먼저 집에 가고, 그 다음 요리를 하고, 마지막으로 쉰다.)
어법 포인트:
- 각 접속 부사는 단계의 구분을 명확히 해 준다.
- 문장이 길어질수록 이러한 순서 부사 사용은 문장 이해에 도움을 준다.
필요하다면 각 문형에 대한 연습 문제도 만들어드릴 수 있어요.
계속 더 도와드릴까요?
나의 말:
ChatGPT의 말:
좋아요! 앞서 다룬 5가지 시간 순서 표현 방식 외에도 중국어에서 시간 순서를 표현하는 문형과 구문은 다양해요. 이어서 5가지 유형을 더 소개하고, 각각 예문 2개씩과 함께 어법적으로 설명해드릴게요.
6. 동작+以后/以后再… (동작 후에…)
정의: 특정 동작이 끝난 후 다음 동작이 이어질 때 ‘以后’, ‘以后再’ 등을 사용.
문형 구조
동사 + 以后 + 동사2 / 동사 + 以后再 + 동사2
예문
① 吃饭【以后】我要去图书馆。
(밥을 먹은 후에 나는 도서관에 갈 것이다.)
② 你【看完】电影【以后再】告诉我你的想法。
(영화 다 본 후에 내게 네 생각을 말해줘.)
어법 포인트:
- ‘以后’는 동사 또는 동사구 뒤에서 시간의 흐름을 나타냄.
- ‘以后再’는 특히 순서를 지키라는 뉘앙스가 강함.
7. 先…再…最后…와는 다르게 단순 반복: 一边…一边…
정의: 두 가지 동작이 거의 동시에 일어날 때 사용되지만, 시간적 흐름이 살짝 존재함 (주동작-부동작 느낌).
문형 구조
主语 + 一边 + 동사1 + 一边 + 동사2
예문
① 他【一边】吃饭,【一边】看手机。
(그는 밥을 먹으면서 휴대폰을 본다.)
② 我【一边】听音乐,【一边】写作业。
(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숙제를 한다.)
어법 포인트:
- 동작의 동시성 강조지만 한쪽 동작이 중심이 되는 경우 많음.
- 시간순서로는 주로 앞동작이 중심이고, 뒷동작은 보조 역할.
8. “等…以后” 구문 (…한 후에야 …하다)
정의: 어떤 일이 완료된 후에만 다음 일이 가능함을 강조하는 구문.
문형 구조
等 + 동작1 + 以后,+ 동작2
예문
① 等我【忙完】以后,咱们再聊。
(내가 바쁜 일 끝낸 후에 이야기하자.)
② 等他【回来】以后,我们再决定。
(그가 돌아온 다음에 우리가 결정하자.)
어법 포인트:
- ‘等’은 시간 지연의 의미를 포함.
- 뒤의 동작은 조건부 진행 또는 후속 행동을 의미함.
9. “一…就…” (하자마자 곧 …하다)
정의: 한 동작이 끝나자마자 다음 동작이 즉시 일어남. 매우 강한 시간 순서 표현.
문형 구조
一 + 동사1 + 就 + 동사2
예문
① 我【一到】家【就】给你打电话。
(나 집에 도착하자마자 너한테 전화할게.)
② 他【一看见】老师【就】跑过去了。
(그는 선생님을 보자마자 달려갔다.)
어법 포인트:
- ‘一…就…’은 즉시성을 표현하며, 매우 빠른 시간의 흐름을 암시.
- ‘一’절에는 보통 과거시점 동작이, ‘就’절에는 결과적 반응이 옴.
10. “刚…就…” (막 …했는데 벌써 …하다)
정의: 막 어떤 일이 일어난 직후 곧바로 다른 일이 발생했음을 강조.
문형 구조
刚 + 동사1 + 就 + 동사2
예문
① 我【刚下】课,【就】收到你的短信了。
(나는 수업이 막 끝났는데, 네 문자를 바로 받았어.)
② 他【刚到】公司,【就】开始开会了。
(그는 회사에 막 도착하자마자 회의를 시작했다.)
어법 포인트:
- ‘刚’은 행위 완료 시점이 아주 최근임을 나타냄.
- ‘就’는 빠른 후속 동작을 나타냄.
- 전체적으로 시간순 흐름이 아주 짧고 긴밀함.
11. V了……才……
정의: 어떤 일이 끝난 후에야 비로소 다른 일이 발생했음을 나타냄. 예상보다 늦은 시점을 강조.
문형
동사1 + 了 + (얼마의 시간) + 才 + 동사2
예문
① 他【等了一个小时】才【坐上车】。
(그는 한 시간을 기다린 후에야 차에 탈 수 있었다.)
② 我【写完作业】才【去睡觉】。
(나는 숙제를 다 한 다음에야 잠자리에 들었다.)
어법 설명:
- ‘才’는 느림과 늦은 순서를 강조.
- 전 동작이 완료되어야만 후 동작이 가능하다는 의미.
12. 从……到……
정의: 시간의 시작과 끝, 또는 과정을 나타내는 표현.
문형
从 + 시간1 + 到 + 시간2 / 동작1 + 到 + 동작2
예문
① 从【早上】到【晚上】,他一直在工作。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는 계속 일했다.)
② 从【进公司】到【现在】,我已经工作了三年。
(회사에 들어온 이후 지금까지 3년 동안 일했다.)
어법 설명:
- 시간의 연속성을 강조.
- 특히 행위의 지속, 시간적 경과를 말할 때 많이 사용됨.
13. 刚才……后来……最后……
정의: 시간 순서를 나열하는 서술체 이야기 방식. 이야기 흐름 속에 시간 흐름이 있음.
문형
刚才…,后来…,最后…
예문
① 【刚才】我去了图书馆,【后来】又去买东西,【最后】回了家。
(방금 전 도서관에 갔다가, 나중에 물건을 사고, 마지막엔 집에 돌아왔다.)
② 【刚才】他们吵架了,【后来】冷静下来了,【最后】握手言和。
(방금 그들은 싸웠지만, 나중엔 진정했고, 결국 화해했다.)
어법 설명:
- 일반적으로 사건의 흐름을 이야기 형식으로 전달할 때 사용.
- 구어체에서 자주 사용됨.
14. 临……前/的时候/之前……
정의: 어떤 일이 일어나기 직전에 일어난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함.
문형
临 + 동작 + 之前/的时候
예문
① 【临走之前】,他给了我一个拥抱。
(떠나기 직전에 그는 나를 한번 안아주었다.)
② 【临考试的时候】,我特别紧张。
(시험 보기 직전에 나는 매우 긴장했다.)
어법 설명:
- ‘临’은 ‘~직전에’의 뜻으로 행위 발생 바로 전 시점을 강조.
- 서정적 표현이나 문어체에도 자주 등장함.
15. 起初……后来……
정의: 처음에는 ~였지만, 나중에는 ~로 바뀌었다는 식으로 시간 흐름에 따라 상황 변화를 표현할 때 사용.
문형
起初……,后来……
예문
① 【起初】我不喜欢这座城市,【后来】慢慢地爱上了它。
(처음엔 이 도시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점점 좋아하게 됐다.)
② 【起初】他很害羞,【后来】变得活泼了。
(처음에는 수줍었지만, 나중에는 활발해졌다.)
어법 설명:
- ‘起初’는 서사 구조에서 시작 시점, ‘后来’는 변화 이후의 흐름.
- 감정, 상황 변화 묘사에 효과적.
16. 一旦……就……
정의: “일단 ~하면 곧 ~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발생한 즉시 다른 일이 이어서 발생함을 나타냄. 조건이 만족되면 결과가 바로 따라오는 느낌.
문형
一旦 + 조건/동작1 + 就 + 동작2
예문
① 一旦你决定了,就不要后悔。
(일단 네가 결정을 내렸다면, 후회하지 마.)
② 一旦我开始工作,就停不下来。
(일단 일이 시작되면 멈출 수가 없어.)
어법 설명:
- ‘一旦’은 조건이 충족되는 순간, 바로 결과가 이어짐을 암시.
- 주로 미래 가능성이나 규칙적 상황을 말할 때 사용.
17. 先……然后……再……最后……
정의: 사건의 흐름이나 행동 순서를 단계적으로 나열하는 표현. 매우 자주 쓰이며, 서술이나 설명, 안내 등에 적합.
문형
先 + 동작1, 然后 + 동작2, 再 + 동작3, 最后 + 동작4
예문
① 先洗手,然后准备材料,再开始做饭,最后吃饭。
(먼저 손을 씻고, 재료를 준비한 다음, 요리를 시작하고, 마지막으로 식사를 한다.)
② 先听老师讲课,然后做笔记,再复习,最后参加考试。
(먼저 선생님 강의를 듣고, 노트 정리하고, 복습한 다음 시험을 본다.)
어법 설명:
- 명확한 시간 순서를 강조하며 설명할 때 좋음.
- ‘再’는 중간의 덧붙임, ‘最后’는 마무리 단계.
18. 一……就……
정의: "~하자마자 ~한다". 앞 동작이 발생함과 동시에 또는 곧 이어 뒤 동작이 발생함을 강조.
문형
一 + 동작1 + 就 + 동작2
예문
① 我【一到家】就【开始做饭】。
(나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밥을 하기 시작했다.)
② 他【一听到这个消息】就【哭了】。
(그는 그 소식을 듣자마자 울었다.)
어법 설명:
- 가장 대표적인 시간 순서 문형 중 하나.
- ‘就’는 빠른 연결성, 즉각성을 강조.
19. 在……以前/之后
정의: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 또는 후에 다른 일이 발생함을 나타냄.
문형
在 + 동작/시간 + 以前 / 之后 + 동작
예문
① 在【考试以前】,我每天学习到很晚。
(시험 전에 나는 매일 늦게까지 공부했다.)
② 在【吃饭之后】,我们去散步了。
(식사 후 우리는 산책을 갔다.)
어법 설명:
- ‘以前’, ‘之后’는 명사처럼 쓰이며, 시간적 기준점을 표현.
- 서면체나 말할 때 모두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
20. 等到……才……
정의: 어떤 시점이나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제서야 다른 일이 일어남을 나타냄.
문형
等到 + 시간/조건/동작 + 才 + 동작2
예문
① 【等到他回来了】,我们【才开始吃饭】。
(그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야 우리는 밥을 먹기 시작했다.)
② 【等到下雨停了】,我们【才出去玩】。
(비가 그치고 나서야 우리는 밖에 놀러 나갔다.)
어법 설명:
- ‘等到’는 기다림을, ‘才’는 느림/지연을 강조.
- 사건의 시간적 순서 + 지연된 발생을 함께 표현할 수 있음.
시간순서 원리(PTS) 기반으로 구성된 연습 문제
1. 연습 문제 – 빈칸 채우기 (Fill in the blanks)
괄호 안 단어를 적절한 순서에 따라 문장을 완성하세요. 시간순서를 고려하세요.
1. 他 ___ ___ ___。(买,衣服,去商场)
2. 我们昨天 ___ ___ ___。(吃饭,回家,先)
3. 妹妹 ___ ___ ___ 了。(写作业,看电视,先)
4. 今天早上我 ___ ___ ___。(起床,刷牙,洗脸)
5. 他 ___ ___ ___ ___ 了。(图书馆,书,去,借)
2. 문장 배열 (Reorder the words)
다음 단어들을 시간순서에 맞게 배열하여 올바른 문장을 만드세요.
6. [ 洗澡 / 回家 / 他 / 以后 ]
7. [ 我们 / 公园 / 散步 / 吃晚饭 / 去 / 以后 ]
8. [ 学校 / 到 / 他 / 上课 / 开始 ]
9. [ 去年 / 中国 / 留学 / 我 / 去 ]
10. [ 她 / 洗衣服 / 吃早饭 / 先 ]
3. 작문 훈련 (Writing practice)
다음 조건에 맞는 문장을 시간 순서에 따라 한 문장으로 연결해 보세요.
11. 너는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아침을 먹었다.
12. 그는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린 다음, 공부했다.
13. 나는 어제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친구와 이야기했다.
14. 우리는 저녁을 먹은 후 영화를 봤다.
15. 언니는 먼저 설거지를 하고, 청소를 했다.
[1. 연습 문제 정답 – 시간순서에 따라 배열]
1. 他去商场买衣服。
2. 我们昨天先吃饭回家。
3. 妹妹先写作业,再看电视了。
4. 今天早上我起床、刷牙、洗脸。
5. 他去了图书馆借书了。
[2. 문장 배열 정답]
6. 他回家以后洗澡。
7. 我们吃晚饭以后去公园散步。
8. 他到学校开始上课。
9. 我去年去中国留学。
10. 她先吃早饭,再洗衣服。
[3. 작문 훈련 정답 예시]
11. 我早上起床以后洗脸,然后吃早饭。
12. 他去图书馆借了书,然后学习了。
13. 我昨天去学校上课,之后和朋友聊天了。
14. 我们吃了晚饭以后看电影了。
15. 姐姐先洗了碗,然后打扫了房间。
[4. 시간 부사 + 문형 정리표]
昨天 | 시간부사 + 주어 + 동사 | 昨天我去了图书馆。 | 어제 나는 도서관에 갔다. |
今天早上 | 시간부사 + 주어 + 동사 | 今天早上他起得很早。 | 오늘 아침 그는 일찍 일어났다. |
以后 | 주어 + 동사1 + 以后 + 동사2 | 吃饭以后我们去看电影。 | 밥 먹은 후 우리는 영화 보러 간다. |
先…然后… | 주어 + 先 + 동사1 + 然后 + 동사2 | 他先洗澡,然后睡觉。 | 그는 먼저 샤워하고, 그 후 잔다. |
一边…一边… | 주어 + 一边 + 동사1 + 一边 + 동사2 | 她一边唱歌一边跳舞。 | 그녀는 노래하면서 춤췄다. |
刚才 | 时间부사 + 주어 + 동사 | 刚才他来找你了。 | 아까 그가 너를 찾으러 왔었어. |
马上 | 주어 + 马上 + 동사 | 我马上去。 | 나는 바로 간다. |
已经…了 | 주어 + 已经 + 동사 + 了 | 我已经吃饭了。 | 나는 이미 밥을 먹었다. |
正在… | 주어 + 正在 + 동사 | 他正在学习。 | 그는 공부 중이다. |
还没…呢 | 주어 + 还没 + 동사 + 呢 | 我还没吃呢。 | 나는 아직 안 먹었어. |
[작문 훈련 – 시간순서 문형 연습]
1. 문형: “先…,然后…” (먼저 …, 그다음에 …)
예문:
我先吃早饭,然后去学校。
(Wǒ xiān chī zǎofàn, ránhòu qù xuéxiào.)
나는 먼저 아침을 먹고, 그다음 학교에 간다.
작문 연습:
[문장 만들기]
(1) 먼저 씻고, 그다음 숙제하다.
→
(2) 먼저 청소하고, 그다음 요리하다.
→
2. 문형: “…以后…” (~한 후에 …)
예문:
我吃饭以后去看电影。
(Wǒ chīfàn yǐhòu qù kàn diànyǐng.)
나는 밥을 먹은 후에 영화를 본다.
작문 연습:
(3) 수업 들은 후에 친구를 만나다.
→
(4) 집에 간 후에 잔다.
→
3. 문형: “一边…一边…” (~하면서 ~하다)
예문:
她一边听音乐,一边学习。
(Tā yìbiān tīng yīnyuè, yìbiān xuéxí.)
그녀는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한다.
작문 연습:
(5) 밥을 먹으면서 TV를 보다.
→
(6) 걷기하면서 전화하다.
→
4. 문형: “刚才…” (아까)
예문:
刚才老师来了。
(Gāngcái lǎoshī lái le.)
아까 선생님이 왔다.
작문 연습:
(7) 아까 비가 왔다.
→
(8) 아까 나 친구랑 얘기했다.
→
5. 문형: “已经…了” (이미 ~했다)
예문:
我已经吃饭了。
(Wǒ yǐjīng chīfàn le.)
나는 이미 밥을 먹었다.
작문 연습:
(9) 나는 이미 숙제를 끝냈다.
→
(10) 그는 이미 나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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